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까?

by Bookworm2023 2023. 3. 21.

저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돈'을 버는 것에 관심이 없다고 버릇처럼 말했어요. 하지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는 제가 얼마나 멍청한 생각을 했는지 알게 되었죠. 돈의 가치를 과소 평가해 '관심이 없다'라는 무책임한 말로 평가 절하한 거죠. 제가 포기한 돈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경제의 수단이 아니라 시간, 가치, 꿈, 노력, 열정과 같은 것이었어요. 

로버트 기요사키가 제시한 '돈'의 가치와 재테크 방법에는 동의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었어요. 하지만 우리가 왜 부자가 되고 싶다고 끊임없이 말하지만 현실이 되기 어려운지, 부자들이 어떻게 돈을 운용하고 축적하는지 알게 되었어요. 지금 당장 저에게 꿈과 같은 부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돈과 공생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죠.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가 나에게 준 인사이트

1. 돈이 작용하는 원리를 배워라

돈은 힘의 한 형태다. 하지만 그보다 강력한 것은 돈에 관한 지식이다. 돈은 있다가도 없는 것이지만, 돈의 작용 원리에 관한 지식만 있으면 돈을 통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를 쌓을 수 있다. 긍정적인 사고만으로는 충분치가 않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에서 돈의 작용 원리에 대해 전혀 배우지 못하고, 그래서 평생을 돈을 위해 일하는 데 바치기 때문이다.  - p. 31

공연 기획자가 되기 위해 국내외를 돌아다니며 얻은 지식을 통해 폭넓은 문화를 접했고, 이를 통해 상상력을 키웠어요. 하지만 좋은 아이디어를 현실화시켜 사업으로 확장하는 방법이나, 투자자를 찾는 방법, 또는 홍보-마케팅에 대한 교육을 받기는 어려웠죠.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 나니 성공을 위해서는 내가 일 하고 싶은 분야의 지식 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적어도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는 기본적인 회계 지식과 모든 수익과 부과되는 세금을 절약(절때 불법적인 탈세를 말하는 것은 아니에요. 납세 의무를 다합시다!)할 수 있는 세무 지식이 필요하죠. 이 두 가지를 알아야 자금 흐름(Cashflow)을 알 수 있고, 부를 축적할 수 있으니까요. 다만, 회계와 세무 지식을 얻어 직접 적용하라는 것은 아니에요. 전문가를 통해야 정확하고, 무엇보다 시간을 아낄 수 있어요. 

2.  돈은 약속일뿐이다

"돈이 진짜가 아니라면 대체 뭔데요?" "그저 우리들끼리 합의한 약속일뿐이지." 이것이 부자 아버지의 대답이었다. - p. 220

✅ 우리는 근로나 어떤 노력의 보상으로 '돈'을 받죠? 하지만 돈의 실체를 본 적이 있나요? 통장에 찍힌 숫자 몇 개나 형형색색의 기다란 종이를 말하는 게 아니에요. 과거에는 금이나 은과 같은 보석으로 교환할 수 있는 차용증 또는 영수증쯤이었죠, 물론 이 역시도 그 광물을 채집하기 위해 필요한 가치를 환산한 약속에 불과했지만요. 

✅ 합의에 지나지 않는 돈을 위해 고용인이 되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성공은 내가 아닌 고용주가 하게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돈'이 아닌 가치, 미래, 꿈 그리고 나에게 투자하고 지출해야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어요.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것인가에 초첨을 맞추면 더 좋고요.

3.  손해는 이득이다

금전적인 손해를 언제든 금전적인 이득으로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부자 아버지는 실패가 그분을 더욱 강화하고 똑똑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았다. - p.292

✅ 한 번도 돈을 잃지 않고 부자가 된 사람을 만난 적이 없다는 말처럼 실패를 통해 정보를 쌓고 다음 투자를 준비하는 거죠. 프로의 최고 선수의 타율은 3할이 조금 넘고, 시즌 승리팀의 승률은 5할 정도예요. 타석에 올라선 타자가 출루하지 못했다고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에요. 팀 전체가 투수를 분석해 다음 타석을 준비하는 거죠.

✅ 그렇다면 돈은 잃기 싫고, 성공하는 방법은 무얼까요? 로버트 기요사키는 일찍 시작하는 것이라고 일러줘요.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도전하고 실패해야 경험을 통해 돈을 잃지 않는다는 거죠.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일찍'과 함께 '시작(행동)'이에요. 행동하지 성공도 실패도 얻을 수 없으니까요.

 

🐛🐛🐛🐛

 

독서 시작: 2023. 02. 22 (수)

독서 종료: 2023. 02. 24 (금)

 

제목: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180books_1yr

#부자아빠가난한아빠 #로버트기요사키 #제테크

.

#좋은책 #데일리루틴 #인사이트북스 #독서의힘 #책벌레 #성공습관 #좋은책추천 #성장 #성공 #동기부여 #좋은글 #자기계발 #자기계발서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