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선생님의 문장은 이상합니다

by Bookworm2023 2023. 3. 16.

때때로 공연 홍보를 위해 제가 쓴 보도자료를 읽고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거지?' 또는 '사족이 너무 많아 지저분하다.'라고 고민할 때가 있어요. 요즘은 보도자료 보다 책을 읽고 인스타그램에 서평을 적는데, 이왕 쓰는 글이라면 제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재미있고 명확히 전달하는 게 좋겠다 싶었어요. 이렇게 읽게 된 책이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에요.

 

헌데 말이죠, 글을 잘 쓰고 싶어 집어 든 책에서 무협지에서나 볼 법한 진검 승부부를 보았지 뭐예요? 독특한 책의 구성 덕분에 내 글의 어떠한 부분을 수정하면 독자에게 잘 전달될까 고민하다가도 금세 진검 승부에 정신을 팔리고 말았어요. 그 진검 승부는 마치 검술을 마스터한 두 명인이 눈을 감고 좌선을 한 체 일격 필살을 위한 수 싸움을 보는 듯 식은땀이 내 등골을 서늘하게 할 정도였지요. 아! 영화 <The Usual Suspects>만큼은 아니지만 책 말미에 드러나는 소소한 반전도 즐거웠어요.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가 나에게 준 인사이트

1. 낄끼빠빠 (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져라)

문장에서도 액세서리 같은 표현이 달라붙어 있으면 저절로 눈살이 찌푸려진다. 지나친 장식처럼 보이는 게 사실이다. p. 59 (엄연히 말하자면 p. 1 ~ 208, 이 책 전 페이지)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를 읽고 글은 전달은 최대한 간결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문장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장식을 추가한다면 늘어난 단어나 문장을 통해 풍성해지거나, 이야기가 확장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그렇지 않다면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처럼 의미 없는 글자 수만 늘어나 오히려 읽기 어려운 글이 될 테죠.  

2.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저는 카프카가 어떻게 그 소설을 썼을지 상상해 보았습니다. 과연 자신이 머릿속에 구상한 내용이며 장면을 어떤 방법으로 묘사하고 표현했을까요? 모르긴 몰라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한 문장씩 써 내려갔을 겁니다. - p. 139

한 장면을 글로 묘사한다면 사진처럼 하나의 장면에 모든 것을 담기는 어려울 거예요. 때문에 글쓴이는 자신의 의도에 맞춰 장면에서 장면을 이어가며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써 내려갈 테죠. 이 흐름은 글 쓴이 뿐만 아니라 글을 읽어나가는 독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될 거고요.

 

한글로 번역된 서적들을 볼 때 이해하기 어려워 문장의 앞뒤로 오가며 다시 읽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단순히 제게 익숙지 않은 단어 때문이거나 문해력 부족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를 읽고는 진짜 이유를 찾았답니다. 외국어의 경우 관계가사 발달해 있어 문장의 앞뒤를 오가며 이야기가 확장되는 반면 한국어 문장은 이야기를 순서대로 펼쳐내면 되기에 문장을 되감을 필요 없어요. 한국어로 된 좋은 글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펼쳐 나가며 글을 읽을 수 있어야 해요.

3.   내 문장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고인에게 이 말은 꼭 전해 주십시오. 당신의 문장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고요. 그리고 '당신'의 문장도 이상하지 않았습니다. - p.197

글은 사람 같아서 각각 다른 특징, 규칙, 색깔, 무늬 그리고 결이 있어요. 때문에 틀리거나 이상한 사람이 없듯 틀리거나 이상한 문장은 없어요. 나와 다른 사람, 나와 다른 글일 뿐이에요.

 

제 낯간지러운 제 사랑이야기를 에세이로 써보고 싶었어요. (아직 그녀에게 허락은 안 받았지만요.) 또 고풍스러운 전통주 가이드북이나 화려한 색감에 뮤지컬 공연장 가이드북도 써보고 싶고요. 하지만 이내 '누가 내 책을 보겠어?', '글을 어떻게 쓰는 건지 도통 모르겠네' 생각했죠. 하지만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를 읽고는 어떤 형식의 글이던 내가 쓸 수 있는 만큼, 나만의 색깔로 글을 쓰면 될 것 같아요. 뭐라도 써야 교정도하거나 수정을 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결국 모든 글은 이상하지 않으니까요.

 

🐛🐛🐛🐛🐛

 

독서 시작: 2023. 02. 25 (토)

독서 종료: 2023. 02. 26 (일)

 

제목: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저자: 김정선

 

@180books_1yr

 

#내문장이그렇게이상한가요 #김정선 #함인주 #글쓰기

.

#좋은책 #데일리루틴 #인사이트북스 #독서의힘 #책벌레 #성공습관 #좋은책추천 #성장 #성공 #동기부여 #좋은글 #자기계발 #자기계발서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