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행복은 붙잡아둘 수 없다

by Bookworm2023 2023. 3. 23.

우리가 가정을 꾸리고 돈을 벌고 꿈을 찾아 떠나는 이유가 뭘까요? 저는 감히 행복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해요. 많은 분들이 행복을 위해 과거를 배우고 미래를 준비하시리라 생각해요. 내가 힘들거나 마음에 상처를 입지 않는다면 상관없겠지만 대부분은 현재의 행복을 소모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것 같아요. 돌아오지 않을 현재를 소모해 만난 미래에 나는 과연 행복할까요?

 

나를 잃지 않으며 목표를 향해 나만의 속도로 그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도 상관없고 목적지가 바뀌어도 상관없어요. 체력이 다할 정도로 열심히 걸었다면 잠시 쉬거나 되돌아갈 수도 있죠. 두려워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들여다보세요.


<시간은 되돌릴 수 없고 인생은 한번뿐>이 나에게 준 인사이트

1. 슬럼프는 노력에서 온다

슬럼프가 오는 이유는 노력을 하지 않아서가 아니다. 반대로 너무 많이 노력했기 때문이다. - p. 38

✅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하다 보면 힘들고 지쳐서 '그만둘까?' 생각이 들며 슬럼프가 올 때가 있지요? 사람, 사랑, 공부, 운동, 취미, 모든 것이 마찬가지예요. 슬럼프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타인에 대한 의식 때문에 나와 나의 속도를 잃어버리는 것이죠. 

✅ 하지만 영원한 것은 없어요. 슬럼프도 언젠가 시간과 함께 흘러갈 테니까요. 새로운 바람이 불러오고 새로운 길이 나타나면 그 길 위를 나만의 속도로 걸어가다 보면 결국 행복에 도달할 수 있을 거예요.

2. 인생은 행복을 찾기 위한 여정

삶은 우리에게 경험을 통해 행복을 찾아가게끔 시간을 준다. 상처받을까 봐 경험하지 않는다면 행복을 발견하기 어렵다. '나'는 언제든 실수할 수 있는 사람이고 실수를 통해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 p. 145

✅ 지금에 충실하기 위해 떠난다는 저자는 겨울을 좋아했어요. 겨울에 공간을 마련했지만 몇 해 뒤 겨울에 그 공간을 정리했죠. 힘들고 괴로우면 봄까지 기다리라는 주변의 조언에고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관심 있게 들여다본 뒤 현재를 살기 위해 떠나는 거죠. 

✅ '후'하고 불면 바람을 타고 자유롭게 하늘로 올라 원하는 곳에 싹을 틔우는 민들레 홀씨. 새로운 계절이 오면 미지의 세상으로 떠나는 두려울 법도 한데 언제나 바람에 몸을 싣고땅을 찾아 떠나요. 땅이 비옥하지 않거나 너무 먼 길을 떠나 바다에 빠질 수도 있지만 멈추지 않고 떠나요. 그리고 결국 자신이 원하는 땅에 싹을 틔우죠.

3.  지금을 살아라 

과거를 그리워하고 미래를 걱정하기보단 지금을 채울 수 있는 것들로 채워나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습관이 좋아하는 것을 성과가 날 때까지 꾸준히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p. 206

일직선의 높은 언덕을 오른다고 생각할 때 가장 두려운 것이 뭘까요? 멈췄을 때의 편안함을 알기 때문에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일 거예요. 하지만 지금 언덕을 올라야만 하는 이유를 찾아 내 의지로 오를 수 있다면 되는 거 아닐까요? 타인이 아닌 내 목표와 내 의지로 언덕을 오르는 거죠. 모두가 정상에 도달하는 언덕 오르기 장인이 될 필요는 없으니까요.

✅ 내가 중요하다고 믿는 것은 사실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일 수 있어요. '열심히 해볼걸', '도전할까?'처럼 과거 그리고 미래에 얽매여 생각이 많으면 오히려 길을 잃을 수 있어요. '만약 10년만 젊었더라면'이란 생각은 또 10년 뒤 다시금 반복될 테니까요. 차라리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면 어떨까요?

 

🐛🐛🐛🐛🐛

 

독서 시작: 2023. 03. 22 (수)

독서 종료: 2023. 03. 22 (수)

 

제목: 시간은 되돌릴 수 없고 인생은 한번뿐

저자: 글배우

 

@180books_1yr

#시간은되돌릴수없고인생은한번뿐 #글배우 #수필 

#좋은책 #데일리루틴 #인사이트북스 #독서의힘 #책벌레 #성공습관 #좋은책추천 #성장 #성공 #동기부여 #좋은글 #자기계발 #자기계발서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