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불안은 떨치고 성공으로

by Bookworm2023 2023. 4. 22.

전통주와 독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방을 준비하는 요즘, 불현듯 불안감이 엄습할 때가 있어요. 이유 없는 불안감으로 머뭇거린 게 몇 번인지 답답한 마음에 연속으로 마음가짐과 관련된 책을 읽었어요. 고민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읽은 것은 아니지만 '잘하고 있다', '끝까지 가보자'라는 답을 얻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네요.

 

항상 마음가짐이 문제인 것 같아요. 문제가 아닌 것을 억지로 문제로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활동을 멈추고 몸을 움직이면 되는 아주 간단한 상황인데 말이죠. 제가 좋아하는 전통주와 독서를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다는 작은 소망하나로 시작한 공간이다 보니 사업으로 바라본다면 약점이 많아서 일 테죠. 하지만 그 시작하지 않았으면 발견하지 못했을 문제들이니 하나하나 보완해가다 보면 누군가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감히 짐작해 봅니다. 

 

조만간 공사가 끝나면 몇몇 팔로워분들을 초대해 제가 담근 전통주도 한잔 하며 책을 읽고 싶습니다. 반드시 잘 될 거란 믿음으로. 

<당신은 반드시 잘될 겁니다>가 나에게 준 인사이트

1. 나에게 잘해주자

나에게 많이 잘해주세요. 나에게 좋은 일을 많이 만들어 주세요. 소소한 행동으로 일주일을 살게 할 힘을 주세요. - p. 33

✅ 남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면 일상생활이 어려울 거예요. 하지만 타인을 배려하다 내 마음을 신경 쓰지 않는 것은 어떤가요? 내가 원하는 것을 가장 잘 아는 것은 그 누구도 아닌 나이니까, 내가 나를 아끼고 사랑해야 합니다. 

✅ 큰 행복만 좇다 가까이에 있는 행복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무더운 여름 욕조에 차가운 물을 가득 채운뒤 몸을 담글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안된다면 샤워를, 그도 안된다면 컵에 시원한 냉수 한 잔 벌컥벌컥 들이켜는 행복을 놓치지 않으면 좋겠어요. 힘들 때 먹는 초콜릿 한 개, 졸음이 쏟아질 때 마시는 커피 한 잔, 갑자기 울적할 때 만나 웃을 수 있는 친구 한 명, 이 모든 것이 내가 나에게 줄 수 있는 내 주변에 있는 행복입니다.

 

2. 끝을 보고 판단해라

잠시 본 하나의 단면만으로 그 사람의 전체를 판단할 필요도 없는거야. 그러니 빠르게 결정 안 해도 돼. 다 보고 생각해 봐도 되니까 나에게도, 남에게도 적당한 시간을 주자. - p. 118

 

✅ 시작도 하기 전에 떠오르는 수많은 상상 속 걱정 때문에, 진행 도중 발생하는 다양한 장애물과 변수들 때문에 더는 어렵다고, 끝났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완전히 포기하고 끝을 낸 것이 아니라면 아니라 우리는 잠시 멈춘 것이라 생각하면 어떨까요? 잠시 쉬어가는 거죠. 무언가를 성공시켰을 때도 쉬어가지만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잠깐 쉬어가는 것도 방법이에요. 

✅ 빠른 결정과 성급한 판단은 전혀 다르답니다. 시도 후 더 이상 나아갈 길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빠른 결정이 필요해요. 번호를 다 맞춰보지 않은 복권은 버리기 어렵지만 다 긁은 복권은 미련 없이 버릴 수 있어요. 그리고 또 다른 복권을 사는 거죠. 새로운 시작을 위해서는 끝을 꼭 보는 게 좋아요. 그래야 복권 1등에 당첨될 확률이 생긴답니다.

 

3. 결국은 내가 해야 한다

주변에서 도움을 받고 조언을 얻을 수 있지만 결국 해야 하는 건 나다. 내가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고, 내가 하면 내 삶이 바뀌게 된다. - p. 209

✅ 모든 결정과 판단은 내가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누구의 의견보다 내 의지와 실행이 중요하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Keep It Short Simple) 생각해야 해요. 결심이 섰다면 생각하지 않고 시작하는 게 더 좋고요.  

✅ 하지만 무언가를 '하자'고 결정하기까지는 열린 마음과 태도가 중요해요. 이 때는 다양한 경험과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해요.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토대로 결정하는 능력을 기르고 끝까지 밀고 나가는 능력이야 말로 자기 계발의 꽃이 아닐까요?

 

🐛🐛🐛🐛

 

독서 시작: 2023. 04. 27 (목)

독서 종료: 2023. 04. 28 (금)

 

제목: 당신은 반드시 잘될 겁니다

저자: 최대호

 

@180books_1yr

 

#당신은반드시잘될겁니다 #최대호 #에세이 #처세 #마인드셋 #자기계발

#육아하는책벌레 #책벌레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성장 #책 #도서 #독서노트 #독서일기 #데일리루틴 #독서의힘 #힐링 #자기계발 #글쓰기

728x90
728x90

'독서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민을 풀어주는 심리학 수업  (0) 2023.04.29
돈 보다 자유를 좇아라  (1) 2023.04.25
결국 무엇이든 할 수 있다  (0) 2023.04.20
재테크는 본능 통제  (0) 2023.04.17
존재의 목적  (0) 2023.04.16